칼럼
인스타그램외주 전, 꼭 알아야 할 인스타마케팅 종류
안녕하세요. 누적 작업 건수 1,000건 이상을 돌파한 인스타그램외주 전문 업체 애즈그램입니다.
애즈그램은 국내 매출 1위 디자인 에이전시와 더불어 다양한 기업들과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외주, 뭘 어디서부터 어떻게 맡겨야 할지 모르겠어..
인스타그램 마케팅 종류가 뭐 이리 많은 거야?
한 번에 정리된 글은 어디 없나?
오늘은 이 같은 고민을 갖고 계신 대표님과 담당자님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인스타그램외주 바로 맡기지 마시고 딱 2분만 투자하셔서 아래 글을 읽어주세요.
인스타그램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은 완전히 익히실 거라 장담합니다.
인스타마케팅 종류 4가지
(가짜 팔로워 및 좋아요 구매 서비스는 사기이므로 여기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1. 인스타그램계정관리
2. 메타 광고 (스폰서 광고)
3. 인스타그램 콘텐츠 기획 & 제작
4. 배포 마케팅 (리그램 마케팅)
1. 인스타그램계정관리
쉽게 말해 계정의 팔로워와 좋아요 수를 늘리는 작업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가짜 팔로워와 좋아요를 넣어주는 사기 행위와는 전혀 다른 작업입니다.
내 상품의 타깃 고객들과 소통을 통해 자연스럽게 팔로워와 좋아요가 늘어나는 작업입니다.
최근 알고리즘이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의 계정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효과가 좋은 마케팅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 마케팅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내 상품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나의 팔로워가 됩니다.
그 결과, 평균적인 비즈니스 계정의 좋아요 수에 비해 더 많은 좋아요를 받습니다.
많은 ‘진짜’ 좋아요와 ‘진짜’ 팔로워들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내 브랜드의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나의 타깃 고객들에게 알고리즘이 내 게시물 (상품 관련)을 끊임없이 추천해 줍니다.
꾸준히 나의 제품이 잠재 고객들에게 보이므로, 자연스럽게 매출로 전환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다만, 자연스러운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작업이기에 매출로 전환되는 시기가 오래 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상품 퀄리티에 확실하게 자신 있는 기업 혹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싶은 회사에 추천합니다.
2. 메타 광고 (스폰서 광고)
게시물을 넘길 때 일반 게시물들 사이사이에 보이는 광고 게시물들입니다.
광고에 쓰일 소재를 제작한 후, 인스타에 등록시켜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죠.
이때 알고리즘이 내 콘텐츠를 보고 반응할 것 같은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광고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관건은 얼마나 광고를 잘 세팅했느냐에 있습니다.
광고의 최적화 여부에 따라서 쓰이는 광고비용과 매출로 전환되는 성과가 천지차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심화된 내용으로, 이번 글에서 다루기 적절치 않다고 판단해 다음 칼럼에서 더욱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메타 광고라는 게 어떤 것이구나”라고 이해만 해주셔도 괜찮습니다.
장점으로는 즉각적인 매출 전환이 있습니다.
알고리즘을 통해 진짜 구매를 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내 광고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광고 집행 비용이 지속적으로 나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메타 광고를 돌린다고 해서 계정 자체의 성장이 이뤄지지는 않습니다.
즉, 광고를 집행한다고 해서 내 계정의 팔로워나 좋아요 수가 직접적으로 늘지는 않습니다.
다시 말해, 내 계정(브랜드) 자체의 신뢰성 및 브랜딩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즉각적인 매출을 보고 싶은 회사 및 브랜드 인지도가 어느 정도 있는 기업에게 추천합니다.
3. 인스타그램 콘텐츠 기획 & 제작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실제 구매 전환까지 만들 수 있는 콘텐츠를 구상하고 만드는 작업입니다.
대표님께서 꼭 참고하셔야 할 점은, 이때 단순 홍보를 위한 피드나 포폴만 올리시면 절대 안 됩니다.
잠재 고객들의 이탈률이 엄청나게 발생합니다.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세요”
예를 들어 대표님께서 화장품 판매를 하고 계신다고 가정합시다.
이때 게시물로 본인 제품만 계속 올리시면 안 됩니다.
홍보성 느낌이 너무 강하게 나서 사람들이 오히려 더 반감을 가집니다.
“얼굴이 더욱 갸름해 보이는 화장법”
“내 피부 톤에는 어떤 화장품이 어울릴까?”
위와 같이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도 같이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계정 자체도 성장하고, 매출 전환율도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은 모든 대표님들께 추천을 드립니다.
4. 배포 마케팅 (리그램 마케팅)
체험단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고리즘 지수가 높은 인스타그램외주사 계정에 대표님의 상품 홍보 게시물이 올라갑니다.
더 쉽게 설명드리자면, 대표님 계정에 게시물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인스타그램외주 업체 계정에 게시물을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특정 키워드의 인기 게시물에 상위 등재가 됩니다.
하지만 현재 알고리즘의 변화로 인기 게시물 영역의 중요도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또한 이제는 많은 소비자들이 인기 게시물에 올라와 있는 피드들은 다 광고이고 사기이구나라고 인식을 합니다.
따라서, 인기 게시물에 올라갔다고 해서 매출로 전환되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모든 대표님들께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인스타그램외주 맡기기 전, 꼭 알아야 할 인스타마케팅 종류 4가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기본적인 지식만 알고 계서도, 인스타그램외주 의뢰 시 대행사로부터 바가지를 쓸 일은 없으실 겁니다.
마지막으로 아직 어떤 종류의 마케팅이 본인 상품과 적합할지 고민이신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애즈그램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무료로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문의하기 페이지를 통해 설문을 작성해 주시면 유선으로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애즈그램 대표 김민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